Unreal/[서적] 언리얼5 이득우님 인프런1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Ch 06. 언리얼 리플렉션 2
                GameStudy
                 2023. 5. 10. 22:25
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6.1 언리얼 리플렉션 시스템 예제 확장
6.1-1 Person 클래스, Student 클래스, Teacher 클래스
- 새 C++ 클래스 > UObject 부모 클래스 > Person/Student/Teacher 클래스 생성
<hide/>
// Person.h
#pragma once
#include "CoreMinimal.h"
#include "UObject/NoExportTypes.h"
#include "Person.generated.h"
UCLASS()
class OBJECTREFLECTION_API UPerson : public UObject
{
	GENERATED_BODY()
    
public:
	UPerson();
	UFUNCTION()
	virtual void DoLesson();
	const FString& GetName() const;
	void SetName(const FString& InName);
protected:
	UPROPERTY()
	FString Name;
	UPROPERTY()
	int32 Year;
};
<hide/>
// Person.cpp
#include "Person.h"
UPerson::UPerson()
{
	Name = TEXT("홍길동");
	Year = 1;
}
void UPerson::DoLesson()
{
	UE_LOG(LogTemp, Log, TEXT("%s님이 수업에 참여합니다."), *Name);
}
const FString& UPerson::GetName() const
{
	return Name;
}
void UPerson::SetName(const FString& InName)
{
	Name = InName;
}
<hide/>
// Student.h
#pragma once
#include "CoreMinimal.h"
#include "UObject/NoExportTypes.h"
#include "Person.h" // generated.h 파일보다 위에 인클루드 해줘야함.
#include "Student.generated.h"
UCLASS()
class OBJECTREFLECTION_API UStudent : public UPerson
{
	GENERATED_BODY()
    
public:
	UStudent();
	virtual void DoLesson() override;
private:
	UPROPERTY()
	int32 Id;
};
<hide/>
// Student.cpp
#include "Student.h"
UStudent::UStudent()
{
	Name = TEXT("이학생");
	Year = 1;
	Id = 1;
}
void UStudent::DoLesson()
{
	Super::DoLesson();
	UE_LOG(LogTemp, Log, TEXT("%d학년 %d번 %s님이 수업을 듣습니다."), Year, Id, *Name);
}
<hide/>
// Teacher.h
#pragma once
#include "CoreMinimal.h"
#include "UObject/NoExportTypes.h"
#include "Person.h"
#include "Teacher.generated.h"
UCLASS()
class OBJECTREFLECTION_API UTeacher : public UPerson
{
	GENERATED_BODY()
	
public:
	UTeacher();
	virtual void DoLesson() override;
private:
	UPROPERTY()
	int32 Id;
	
};
<hide/>
// Teacher.cpp
#include "Teacher.h"
UTeacher::UTeacher()
{
	Name = TEXT("이선생");
	Year = 3;
	Id = 1;
}
void UTeacher::DoLesson()
{
	Super::DoLesson();
	UE_LOG(LogTemp, Log, TEXT("%d년차 선생님 %s님이 수업을 강의합니다."), Year, *Name);
}
<hide/>
// MyGameInstance.cpp
#include "MyGameInstance.h" // 해당 클래스의 헤더파일이 가장 위에 인클루드 되어야 함.
#include "Student.h"
#include "Teacher.h"
...
void UMyGameInstance::Init()
{
	...
	UStudent* Student = NewObject<UStudent>();
	UTeacher* Teacher = NewObject<UTeacher>();
	Student->SetName(TEXT("학생1"));
	UE_LOG(LogTemp, Log, TEXT("새로운 학생 이름 %s"), *Student->GetName());
	FString CurrentTeacherName;
	FString NewTeacherName(TEXT("이득우"));
	FProperty* NameProp = UTeacher::StaticClass()->FindPropertyByName(TEXT("Name")); // 리플렉션 시스템을 활용한 Getter()
	if (NameProp)
	{
		NameProp->GetValue_InContainer(Teacher, &CurrentTeacherName);
		UE_LOG(LogTemp, Log, TEXT("현재 선생님 이름 %s"), *CurrentTeacherName);
		NameProp->SetValue_InContainer(Teacher, &NewTeacherName);
		UE_LOG(LogTemp, Log, TEXT("새로운 선생님 이름 %s"), *Teacher->GetName());
	}
	UE_LOG(LogTemp, Log, TEXT(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);
	Student->DoLesson();
	UFunction* DoLessonFunc = Teacher->GetClass()->FindFunctionByName(TEXT("DoLesson"));
	if (DoLessonFunc)
	{
		Teacher->ProcessEvent(DoLessonFunc, nullptr);
	}
	UE_LOG(LogTemp, Log, TEXT(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);
}